본문 바로가기

GOLF/Lesson Tips

본인 한테 맞는 클럽 찾기!

안녕하세요.

IM Jun's Daily Golf입니다. 오늘은 골프클럽에 관해서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골프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어떤 클럽을 사야하는지 고민하고 클럽을 오래 사용한 분들 또한 교체하려고 할 때 브랜드와 클럽구성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본인에게 맞는 클럽이 나올때까지 마구잡이로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골프채의 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제가 어느 정도는 스케치를 그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나이대와 맞춰서 어떤식으로 클럽을 구성하는 것이 좋을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물론 이것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란것을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1. 20대~30대 클럽 추천.

남성 기준.

10대분들이 골프를 취미로 시작하는 경우는 많이 없기 때문에 20대에서 30대 분들을 기준으로 먼저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연령대 분들은 아직 근육량도 있고 유연성도 조금은 있는 편이기 때문에 평범한 브랜드의 클럽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랜드 같은 경우 초보자 분들이나 중상급자 분들이나 같은 브랜드와 클럽들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골프브랜드로 테일러메이드, 타이틀리스트, 캘러웨이, 핑 같은 브랜드에서 아이언은 머슬캐비티(MC)나, 캐비티백(CB) 같은 종류의 아이언을 추천드립니다. 가끔 머슬백(MB) 클럽이 멋있다는 이유로 구매하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드라이버의 스펙 같은 경우 샤프트는 SR이나 S의 강도를 추천드리고 무게는 60g 대의 무게를 추천드립니가 가장 노멀한 무게입니다. 아이언샤프트 같은 경우는 종류가 다양하지만 N.S Pro라는 회사에서 스틸샤프트 S강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클럽 구성같은 경우는 퍼터1개 웨지 2개 아이언 P~4번 까지 7개 하이브리드 2개 3번우드 1개 드라이버 1개까지 14개 구성을 추천드립니다. 선수들은 14개로 클럽 갯수가 제한이 되고 아마추어 분들 같은 경우 클럽 제한이 있진 않지만 클럽이 많아도 선택하는데에 어려움을 줍니다. 14개~15개가 제일 적당합니다.

클럽을 하나를 더 넣으신다면 웨지나 하이브리드 클럽을 하나 더 넣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는  총클럽은 14개이며 아이언을 3번까지 갖고 있고 하이브리드 클럽은 하나입니다.

여성 기준.

여성분들 같은 경우는 추천드리는 브랜드가 조금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혼마, 미즈노, 핑 클럽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레슨 경력으로 여성 분들이 이 브랜드들을 사용하였을 때 가장 나쁘지 않았습니다. 샤프트 강도는 가장 약한 R이나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지만 L이라는 강도가 나온다면 이것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샤프트 재질은 그라파이트 재질로 기본적으로 나오는 클럽을 구매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클럽 구성은 남성분들 구성과 똑같지만 아이언만 P~5번 까지만 구매해주시고 우드의 갯수나 하이브리드의 갯수를 늘려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40대~50대 클럽 추천.

남성 기준.

40대에서 50대분들은 이제 근육이 점점 없어지고 유연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위의 브랜드도 포함은 되어있지만 다른 브랜드를 많이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 혼마, 미즈노, 젝시오, 야마하나 위의 브랜드들 중에서는 캘러웨이와 핑까지 추천을 드립니다. 상대적으로 핑과 캘러웨이 클럽은 비교적 쉽게 다루는 분들이 많이 있었지만 타이틀리스트와 테일러메이드 같은 경우 클럽을 잘 다루지 못하는 느낌을 받은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역시 아이언은 치기 쉬운 캐비티백이나 머슬캐비티를 추천드리고 샤프트의 스펙 같은 경우는 근력이나 클럽 스피드 마다 물론 다르지만 아직은 스틸샤프트를 추천드리며 위의 클럽이랑 비슷한 스펙이나 한단계 낮은 스펙을 추천드립니다. 클럽 구성은 20~30대 여성분들 기준처럼 아이언은 5번까지만 구매해주시고 하이브리드나 웨지클럽을 하나 더 추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성기준.

여성분들은 위에서 말씀 드린 브랜드로는 혼마를 추천드리고 야마하나 저는 젝시오 라는 브랜드를 강력 추천합니다. 젝시오라는 브랜드를 추천드렸을 때 불호는 없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샤프트 강도와 무게는 최대한 가볍고 약한 무게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클럽 구성은 아이언을 치기 힘든분들이라면 5번아이언도 빼주시고 하이브리드 클럽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60대~70대 클럽 추천.

남성 기준.

이제 본인의 유연성과 근육을 이해하시고 거리가 줄어든다는 사실을 인정하시면서 최대한 클럽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시기입니다. 클럽브랜드 같은 경우 마제스티, 젝시오, 뱅 과 같은 고반발 드라이버를 주로 생산해내는 드라이버 브랜드를 추천합니다. 샤프트 스펙은 R 무게도 가볍게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아이언 같은 경우 그라파이트 재질로 구매하시는 것과 여건이 되신다면 클럽의 피팅으로 클럽의 길이나 로프트 각도를 조금 더 세워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클럽 구성은 위와 동일하다고 생각해주시면 되지만 구력이 오래되었다는 이유로 60도 이상의 높은 로프트의 웨지를 쓰시는 것은 비추천 드립니다.  

여성 기준.

여성 분들 또한 근육의 힘이 굉장히 빠지게 되는 나이입니다. 브랜드는 마제스티, 젝시오, 카타나 라는 브랜드를 많이 추천드립니다. 고반발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드라이버 샤프트나 아이언의 샤프트 강도 또한 최대한 가볍고 약한 스펙을 쓰시는 것이 좋고 클럽구성은 40~50대 여성 기준의 분들과 동일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

클럽을 구매하거나 바꾸실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본인하고 맞는가 입니다. 제가 이렇게 설명을 드렸지만 본인한테 맞는 분들도 있고 아닌 분들도 많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시타채를 받으셔서 시타를 충분히 하시고 클럽이나 브랜드마다 비교후에 본인 한테 가장 맞는 클럽을 선택해주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예 기본적인 정보가 없으신 분들은 이번에 클럽을 구매하거나 교체 하신다면 위의 글을 참고해주신다면 도움이 될 겁니다. 이번 포스팅은 저의 레슨 경험에 의해서 저의 100퍼센트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