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F/Lesson Tips

골프 레슨을 받기전에 꼭 알고 레슨받으세요!

안녕하세요.

IM Jun's Daily Golf입니다. 2020년 1월달이 지나고 2월달이 되면서 슬슬 골프연습장을 찾는 분들도 점점 늘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윙의 기술적인 내용보다 골프레슨을 받으러 프로님들 한테 가는 분들한테 꼭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골프에 관심이 있고 골프를 더욱더 잘 치고 싶은 분들이라면 그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골프를 알고있어야 더욱더 빠른 실력 향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골프레슨을 받기 전에 꼭 알고 가셔야 하는 네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자신의 스윙을 냉정하게 알아야합니다.

샷 결과에 일희일비 하는 것은 모든 분들과 프로선수들한테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런 부분이 골프게임의 본질이지만 상급 골퍼분들과 초보골퍼분들의 차이점은 본인의 스윙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그걸 바로 잡을 수 있는 능력입니다. 코스에서 샷미스가 한두번 남으로서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바로 해결하는 골퍼들도 있는 반면에 만족하지 않은 라운드를 하고 연습장에서 연습을 많이해도 문제점을 알아내지 못하는 골퍼분들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난 후에는 모든 분들이 첫 번째 유형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러려면 먼저 본인의 스윙을 알아야합니다. 요즘에는 프로님들이 스윙분석을 위해 스윙을 카메라로 찍고 설명을 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런 방법으로 레슨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스윙을 직접 먼저 보고 간 상황이랑 레슨을 받을 때 처음 보게 된 상황은 많이 다릅니다. 스윙을 미리 알고 오신분들은 질문할 것 들이 이미 머릿속안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님들이 설명을 해드릴 때 이해도 훨씬 빠르고 그만큼 금방 자세로 나오게 됩니다. 핸드폰 카메라나 지인분들의 도움으로 본인의 스윙을 먼저 보시고 모양적으로는 어떤 부분이 마음에 안드는지 혹은 이 동작은 괜찮은 동작인건지 궁금한점을 알고 레슨을 받으러 가신다면 레슨을 받을 때 훨씬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필드에서와 연습장에서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아야합니다.

비교적 연습장에서는 미스샷이 없는 분들이 필드만 나가면 이런 공들이 안나온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사실 비교적 쉽게 좋은 효과를 내주실 수 있습니다. 바로 셋업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저를 포함해서 프로님들이 아마추어 레슨을 할 때 제일 먼저 수정을 해주는 것은 바로 셋업, 어드레스입니다. 어드레스만 올바르게 수정을 해주어도 좋은 골프스윙의 첫 단계를 잘 해주신건데 필드에서는 그런 좋은 셋업이 안 나오고 있을 확률이 굉장히 많습니다. 실제로 심리상 위축되어있으면 어드레스가 실제로 멀어지는 분들도 있고 중심은 뒤꿈치로 가는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본인의 셋업이 연습장에서와 필드에서의 셋업과 큰 차이가 없는지 확인을 해주시고 레슨을 받으러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 본인의 스윙을 알았다면 문제점을 알아야합니다. 

프로선수들도 레슨을 받는 운동이 골프입니다. 타이거 우즈 선수 조차도 레슨을 꾸준하게 받았고 웬만한 프로선수들이 교습가 분들한테 레슨을 받는데 대다수의 프로선수들은 본인의 실수가 어떻게 나오고 어떤 미스로 발생하는지 알고 있기때문에 교습가들한테 가서 말하는 부분이 '나는 이러한 스윙때문에 이런 동작이 나오고 어느 방향으로 실수가 많이 나옵니다' 라고 보통 말을 합니다. 그러면 이제 프로님들이 해결방안을 내주시거나 그런 동작이 나오는 이유를 설명하고 본인의 스윙이론을 알려주면서 레슨이 시작되는게 보통 프로님들의 레슨입니다. 반대로 아마추어 분들의 레슨시작은 이렇습니다. 이제 프로님들이 어떠한 문제로 레슨을 받으려고 하시냐고 말을 하면 거의 90% 이상의 분들이 하는 말이 일관성이 없습니다. 본인의 문제가 어떻고 어떤 미스가 많이 나오는지 아는 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이런 분들이 무조건적으로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레슨의 내용을 이해하고 흡수하는데에 알고 가는 분들하고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네 번째 부분에서 이어서 말씀을 하겠습니다.

네 번째. 본인 스윙의 특징을 알아야합니다.

제 생각에 스윙레슨은 협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스윙특징을 알고 있어야지 어떤 모션은 고치고 어떤 모션은 그대로 둘지 생각할 수 있으며 더하기 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스윙을 당연히 완벽하게 하면 좋지만 실질적으로 완벽한 스윙을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여기에서 본인의 유연성을 미리 알고 프로님한테 얘기를 한다거나 원래 신체적으로 안좋은 부분이 있다면 그런 부분을 얘기해야하고 그래야만 본인의 스윙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본인의 특징을 모르는 분들은 곧이 곧대로 프로님들의 말을 다 듣겠지만 그게 본인의 스윙에 100%맞을지 안맞을지는 장담하지 못합니다. 스윙에서 고쳐야하는 부분이 있지만 스윙을 고치는게 굉장히 시간이 오래걸리기도 하고 스윙이 망가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예민한 부분을 잘 알고 있고 본인의 특징을 알고 레슨을 받으러 가시면 스윙을 고치는데 훨씬 빠른 시간으로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레슨을 받으러 가신다 하시면 꼭 이러한 부분을 알고 레슨을 받으러 가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