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LF/Lesson Tips

골프스윙 풀스윙은 어디까지 올려야 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IM Jun's Daily Golf입니다.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주제는 풀스윙의 정의와 백스윙을 어디까지 올려도 되는가입니다. 이제 막 골프를 시작하신 분들은 처음부터 풀스윙으로 배우시지는 않습니다. 프로님들 마다 개개인의 차이는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대다수 프로님들은 똑딱이라고 하는 테이크어웨이 위치부터 골프를 시작하는 게 대다수의 분들일 겁니다. 똑딱이를 얼마 만큼의 시간 동안 하는지도 배우시는 프로님들 마다 차이는 있지만 초보골퍼의 최종 목표가 하프스윙을 넘어서 풀스윙이라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골퍼분들 각자마다 느끼셨던 경험이 다 다르겠지만 하프스윙에서 풀스윙까지 넘어갈 때 몸이 더 뻑뻑하고 힘들다는 걸 느낀 분들이 꽤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골프는 유연한 사람들이 유리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골프가 유연한 사람들한테 유연한 건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지만 평소에 운동에 관심이 없었던 일반인 분들이라면 보통 골프에 적합한 유연성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몸의 상태에서 하프스윙에서 풀스윙으로 넘어갈 때 억지로 온몸을 꼬아서 끝까지 풀스윙을 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하프스윙에서의 비거리랑 풀스윙하고의 비거리가 차이가 안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저는 이런 스윙을 하지 말라고 말씀드립니다. 위의 말처럼 풀스윙을 하는 분들은 풀스윙의 힘을 잘 이용 못 할 뿐 아니라 몸의 부상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는 풀스윙을 하지 말라는 거냐 골프를 하지 말라는거냐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제가 여태껏 봐왔던 많은 골퍼분들은 골프란 운동을 스윙을 하는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으세요. 골프란 운동은 스윙을 하는 운동이 아니라 공을 적게 쳐서 홀컵 안에 넣은 게임입니다. 절대로 몸의 유연성과 가동범위를 무시한 채 풀스윙까지 억지로 스윙을 하려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까지의 모던 스윙이 만들어지게 된 과정은  사실 스윙의 모양은 중요하지 않지만 가장 효율적으로 멀리 똑바로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선수들과

교습가들이 연구하고 연습하면서 지금의 스윙 이론들과 스윙의 모양이 나오게 된 겁니다. (타이거 우즈 선수가 나오면서 더 방대해지긴 했습니다.)

많은 매체에서 이런 스윙을 다루다 보니 그리고 지금 현재 프로님들도 (저를 포함해서) 위의 방식으로 골프를 배우다 보니 공을 원하는 목표에 보내는데 중점을 두는 게 아니라 스윙의 모양을 집착하는 레슨이 점점 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밑에 사진으로 토니 피나우 라는 PGA투어 선수의 백스윙 탑 모션을 보겠습니다.

토니 피나우 선수의 백스윙 탑 포지션입니다. 토니 피나우 라는 선수를 아는 분들도 있고 모르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현재 PGA 투어 우승은 없지만 준우승과 꾸준한 톱텐을 기록하며 현재 세계랭킹 16위인 선수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았을 때 드라이버 스윙에 백스윙 탑으로는 백스윙을 많이 든 편인가요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요.

대다수 분들이 많이 안 든 백스윙이라고 얘기를 해주실 거 같아요. 위의 선수는 저렇게 백스윙 탑을 많이 안들 고도 엄청난 비거리와 방향성을 자랑합니다. 물론 비거리 같은 경우는 백스윙이 작을수록 많이 안 나갈 확률이 더 많긴 합니다. 하지만 아마추어 분들의 경우 하프스윙으로도 충분히 아마추어 골퍼 분들의 평균 비거리를 

내실 수 있습니다. 몸이 유연하지 않으신 분들 혹은 근육량이 너무 많아서 백스윙이 안 올라가시는 분들 허리가 안 좋은 분들 어깨가 안 좋은 분들은 굳이 힘들게 풀스윙까지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풀스윙 안에 하프스윙이 있고 하프스윙을 지나야 풀스윙을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하프스윙만 꾸준하게 연습을 하시더라고 불완전한 풀스윙보다는 완벽한 하프스윙을 하시길 바랍니다. 한 가지만 더 덧붙이자면 많은 분들이 정말 멋있는 스윙을 하는 프로선수들 같은 스윙을 갖고 싶어 하는 건 이해합니다. 저 또한 그런 선수들을 동경해왔고 따라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스윙을 가져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10년 이상을 꾸준한 연습을 한 프로선수들의 스윙을 아마추어 골퍼 분들이 연습량과 시간으로는 따라가지 못합니다. 그 부분을 인정하시고 대신 본인의 스윙을 제대로 만들려고 노력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연습을 하신다면 정말로 프로 선수들 못지않은 멋진 스윙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저희들은 스윙만 봐도 아 저분은 본인의 스윙이 있구나 없구나 판단이 되거든요. 모든 분들이 본인의 골프 스윙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모든 골퍼 여러분들이 스트레스받지 않고 골프를 즐기시는 날까지 열심히 써보겠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